소액대출의 경우 무직자도 이용가능하며 높은 승인율 그리고 굳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대출진행이 가능하다는 편의성 등 특장점이 많은 상품이기에 많은 분들에게 선택을 받는 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2금융권은 물론 1금융권에서도 쉽게 소액대출 상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금리 우대 혜택을 받는 등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소액대출
1금융권 소액대출의 경우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SC제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상품별로 상이하며 최대 50만원 상품부터 최대 300만원 상품까지 다양합니다.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한도나 금리 조건에 있어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상품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금융권 상품의 경우 최대 500만원 상품까지 있는데, 2금융권 대출 이용시 1금융권 대출 진행시보다 신용평점 하락의 폭이 더 큰 점, 추후 1금융권 복귀시 2금융 이용 이력 때문에 조건이 약간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다만, 2금융권 이용시에는 1금융권보다 더 많은 한도 그리고 보다 덜 까다로운 대출 조건 등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액대출의 경우 대부분 마이너스 통장 대출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대출의 경우에는 산정받은 한도만큼 나의 계좌로 돈이 입금되며, 매달 한도만큼의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이지만 마이너스 통장 대출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0원으로 시작되는 새로운 계좌가 개설되며 부여받은 한도만큼 -(마이너스)로 사용가능한 계좌가 생성되는것입니다. 부여받은 한도가 300만원인 경우 -30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 산정방식이 다른데, 당월 실제로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익월 이자가 청구됩니다. 당월 50만원을 사용했다면 익월 청구되는 이자는 50만원에 대한 이자가 청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을 잘 이용한다면 이자액 면에서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 계산이 복리식이기 때문에 바로바로 상환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오히려 더 많은 이자를 내게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액대출의 경우 개설만 해두고 필요할 때 돈을 사용하는 운영방식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가 일반적인 만기일시상환 방식보다 0.5 ~ 1.0% 가량 더 높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무직자소액대출(https://www.bskrun.kr/)